지게차, 포크리프트 포크의 무게중심

캐스터넷이메일 기술지원 > 43번 2011.04.02 (13:55:56)
지게차(포크리프트)의 무게중심 및 안정삼각형

지게차(포크리프트)에는 "안정 삼각형"이 있습니다.

안정 삼각형은 왼쪽 그림에서와 같이, 앞바퀴 2개의 중심과 뒷바퀴(뒷바퀴가 2개인 경우에는 뒷바퀴의 정 가운데)를 꼭지점으로 형성됩니다.

지게차(포크리프트)의 무게중심 및 안정삼각형

위 그림에서, 미적재시 지게차의 무게중심점과 적재물의 무게중심점을 잇는 선의 중간점이 실제 하중 중심(★모양)이 되고, 이 하중 중심이 안정 삼각형 안에 들어오게 해야 합니다.

그렇지 않을 경우, 포크리프트가 앞으로 고꾸라지거나, 옆으로 쓰러지거나, 적재물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지게차(포크리프트)의 무게중심 및 안정삼각형

위 그림은, 적재물의 무게중심과 상승높이에 따른 안전하중의 변화를 그린 그래프입니다.

지게차(포크리프트)의 무게중심 및 안정삼각형

위 그림은, 당사에서 취급하는 포크리프트의 포크 위 적재물의 무게중심에 따른 허용하중의 변화를 그린 그래프입니다.

예를 들어, 포크리프트 1톤용을 사용하실 경우에도, 적재물의 무게중심이 포크 기둥으로부터 700㎜ 떨어져 있다면 안전한 허용하중은 500㎏로 떨어지게 됩니다.

포크리프트(스태커)는 특히, 포크길이와 포크 위 적재물의 무게중심에 따라 허용하중이 급격히 떨어지므로, 제품 선정 및 맞춤제작 의뢰시 이 부분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출처: http://liftright.net


1.   ATTACHMENT장착시 하중계산
- 영업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략적인 하중 계산 방법임. 
1> 지게차 관련사항
A :  지게차 허용하중 (kg)
B :  앞바퀴 중신선에서 FORK 전면까지의 거리(mm)
C :  LOAD CENTER (mm)

2>  ATTACHMENT관련사항
D : 해당 ATTACHMENT의 자중(kg)
E : 앞바퀴 중심선에서 FORK BAR(CARRIAGE) 전면까지의 거리. 
상기 B-FORK 두께(mm)
F : CARRIAGE 전면에서  ATTACHMENT의 수평방향 무게중심
(CGH : HORIZONTAL CENTER OF GRAVITY)까지의 거리(mm)
G : CARRIAGE 전면에서 취급 화물 뒷면까지의 거리(mm). 이를 LOST LOAD(LL) 또는 EFECTIVE THICKNESS (ET)라고하며,  ATTACHMENT자체의 ET에 취급 화물 뒷면까지의 거리를 합한것임. 
H : 취급화물 뒷면에서 화물 무게 중심까지의 거리(mm)
       
- 상기 DATA에서 순수 취급가능 하중계산 공식 : 
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A(B+C) - D(E+F)
                     E  + G  + H

3>   하중 계산 예시
*  DPS - 30 지게차에 45F-RC-03B 클램프를 장착하여 직경 1,100mm x중량  1,000kg ROLL지 취급가능여부 판단 하고자 할 경우
*   DPS - 30 모델의   A=3000kg,   B=453mm,   C=500mm,  
     E=453-FORK 두께 45mm = 408mm



*   PRC 의  D=1,480 lbs x 0.453 = 671kg
    F = 12.8" x 25.4 = 325mm   
    G = (9.35" x 25.4 = 237mm) +(  1,300 - 1,100  = 1100mm ) 337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
     H = 1,100/2 = 550mm 
               *  3000(453+500)-671(408+325)      2,367,157      1,827kg
                         408 + 337 + 550               1,295
따라서 이 경우 ROLL 중량이 1,800kg까지 되어도 취급 가능함. 

4>  기타
     1)  취급화물의 규격만 알고 중량을 모를경우에는 상기 공식을 원용 MOMENT계산을 하면됨.
     2)   ATTACHMENT 채택시는 기본적으로 화물의 규격 파악이 선행 되어야 함.

2.   기타 참고 사항
    1>  장,탈착형 - 지게차 가동율을 높이기 위하여 실수요자가 요구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모든 ATTACHMENT에 적용 가능함. 
* 이 경우 장,탈착이란 별도의 공구없이하는 작업을 말함.. 
     2> CONTROL VALVE의 SPOOL수
         - ATTACHMENT 기능당 1-SPOOL필요
         - 표준(4-SPOOL)초과시는 SOLENOID VALVE 설치하여 처리
         - SOLENOID VALVE 장착시는 유압배관 이외 전기 배선 작업이 필요. 

출처: http://zestlift.com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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