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게차, 포크리프트 포크의 무게중심
2011-04-02/13:55:56
지게차(포크리프트)에는 "안정 삼각형"이 있습니다.
안정 삼각형은 왼쪽 그림에서와 같이, 앞바퀴 2개의 중심과 뒷바퀴(뒷바퀴가 2개인 경우에는 뒷바퀴의 정 가운데)를 꼭지점으로 형성됩니다.
위 그림에서, 미적재시 지게차의 무게중심점과 적재물의 무게중심점을 잇는 선의 중간점이 실제 하중 중심(★모양)이 되고, 이 하중 중심이 안정 삼각형 안에 들어오게 해야 합니다.
그렇지 않을 경우, 포크리프트가 앞으로 고꾸라지거나, 옆으로 쓰러지거나, 적재물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.
위 그림은, 적재물의 무게중심과 상승높이에 따른 안전하중의 변화를 그린 그래프입니다.
위 그림은, 당사에서 취급하는 포크리프트의 포크 위 적재물의 무게중심에 따른 허용하중의 변화를 그린 그래프입니다.
예를 들어, 포크리프트 1톤용을 사용하실 경우에도, 적재물의 무게중심이 포크 기둥으로부터 700㎜ 떨어져 있다면 안전한 허용하중은 500㎏로 떨어지게 됩니다.
포크리프트(스태커)는 특히, 포크길이와 포크 위 적재물의 무게중심에 따라 허용하중이 급격히 떨어지므로, 제품 선정 및 맞춤제작 의뢰시 이 부분을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출처: http://liftright.net
1. ATTACHMENT장착시 하중계산 - 영업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개략적인 하중 계산 방법임. 1> 지게차 관련사항 A : 지게차 허용하중 (kg) B : 앞바퀴 중신선에서 FORK 전면까지의 거리(mm) C : LOAD CENTER (mm) 2> ATTACHMENT관련사항 D : 해당 ATTACHMENT의 자중(kg) E : 앞바퀴 중심선에서 FORK BAR(CARRIAGE) 전면까지의 거리. 상기 B-FORK 두께(mm) F : CARRIAGE 전면에서 ATTACHMENT의 수평방향 무게중심 (CGH : HORIZONTAL CENTER OF GRAVITY)까지의 거리(mm) G : CARRIAGE 전면에서 취급 화물 뒷면까지의 거리(mm). 이를 LOST LOAD(LL) 또는 EFECTIVE THICKNESS (ET)라고하며, ATTACHMENT자체의 ET에 취급 화물 뒷면까지의 거리를 합한것임. H : 취급화물 뒷면에서 화물 무게 중심까지의 거리(mm) - 상기 DATA에서 순수 취급가능 하중계산 공식 : A(B+C) - D(E+F) E + G + H 3> 하중 계산 예시 * DPS - 30 지게차에 45F-RC-03B 클램프를 장착하여 직경 1,100mm x중량 1,000kg ROLL지 취급가능여부 판단 하고자 할 경우 * DPS - 30 모델의 A=3000kg, B=453mm, C=500mm, E=453-FORK 두께 45mm = 408mm * PRC 의 D=1,480 lbs x 0.453 = 671kg F = 12.8" x 25.4 = 325mm G = (9.35" x 25.4 = 237mm) +( 1,300 - 1,100 = 1100mm ) 337 2 H = 1,100/2 = 550mm * 3000(453+500)-671(408+325) 2,367,157 1,827kg 408 + 337 + 550 1,295 따라서 이 경우 ROLL 중량이 1,800kg까지 되어도 취급 가능함. 4> 기타 1) 취급화물의 규격만 알고 중량을 모를경우에는 상기 공식을 원용 MOMENT계산을 하면됨. 2) ATTACHMENT 채택시는 기본적으로 화물의 규격 파악이 선행 되어야 함. 2. 기타 참고 사항 1> 장,탈착형 - 지게차 가동율을 높이기 위하여 실수요자가 요구하게 되며 기본적으로 모든 ATTACHMENT에 적용 가능함. * 이 경우 장,탈착이란 별도의 공구없이하는 작업을 말함.. 2> CONTROL VALVE의 SPOOL수 - ATTACHMENT 기능당 1-SPOOL필요 - 표준(4-SPOOL)초과시는 SOLENOID VALVE 설치하여 처리 - SOLENOID VALVE 장착시는 유압배관 이외 전기 배선 작업이 필요.
출처: http://zestlift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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